다크 웹 사이트는 다른 사이트와 거의 비슷하지만 주소가 .com(닷컴) 또는 .net(닷넷)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onion(닷오니언)으로 끝난다.

  다크 웹이 번창하게 된 데는 판매자와 소비자의 신원을 몰라도 거래를 수행 할 수 있게 해주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비트코인은 다크웹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였으며 다크 웹도 비트 코인의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다크 웹 전자 상거래 사이트도 일반 쇼핑몰처럼 평점, 리뷰, 쇼핑 카트 및 포럼을 비롯한 일반 전자상거래 운영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품질 관리는 여전히 어렵다.

  왜냐하면,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두 익명이라 이러한 평점 시스템을 완전히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평가는 쉽게 조작 할 수 있으며, 오랜 판매기록을 가지고 있는 판매자조차도 고객의 암호화폐를 받고 갑자기 사라지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전자 상거래 제공 업체는 제품이 인도 될 때까지 결제 대금의 지급을 보류하는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다크 웹에서 발생한 분쟁은 해결되기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리고, 판매자가 실제로 배송을 해도 상품이 구매자에게 도착한다는 완전한 보장은 없다.

  불법제품의 경우 배달원이 물건을 들고 국경을 넘다가 체포 되는 경우도 있으며, 세관 당국자도 의심스러운 박스는 검수하기 때문이다.

  다크 웹 뉴스 사이트 Deep.Dot.Web은 구매 시도로 체포되거나 투옥 된 판매자의 이야기로 가득하다. 런던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의 다니엘 무어(Daniel Moore)와 토마스 리드(Thomas Rid) 연구원은 5주 동안 2,723개의 다크 웹 사이트 내용을 분류 한 결과, 다크 웹의 모든 사이트가 불법적 인 것은 아니며 약 57%가 불법적 인 자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법적인 사이트의 예를 들면,  다크 웹의 페이스북으로 인정되는 체스 클럽(chess club)이나 블랙북(BlackBook)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도 많이 있고, 언론의 자유가 보장 되지 않는 지역에 있거나 도청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도록 돕는데 다크 웹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서피스 웹에서 찾지 못하는 기술 자료나 찾기 어려운 책, 암호화된 이메일 서비스 등도 다크 웹에서 제공한다.

  위키리크스처럼 미공개 정보를 공개하는 사이트도 있는데, 주로 퇴역한 군인, 퇴사한 공무원, 퇴직한 기업 종사자들이 모여 대체로 알려지지 않은 부패를 각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보고하기도 하며, 기밀 정보를 언론사에 전달하지만 폭로자들은 부패를 폭로하면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18년 5월 아동포르노 사이트를 다크 웹에서 운영하던 운영자가 검거되었다.

  미국과 영국 범죄 수사부에서 포르노 사이트 운영서버가 한국으로 의심된다는 전달을 받고 국제 공조수사 결과 운영자를 검거했는데, 운영자는 아동 음란물을 22만 건을 유통하여 4억 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수익으로 받은 혐의로 검거됐다.

  이러한 다크 웹이 있다는 걸 알게 되면, 다크 웹에 접속 해볼까하는 단순한 호기심이 생길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크 웹을 방문하는 것은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그곳에 있는 동안 정부에서 금지하는 불법적인 행동을 한다면 범죄자가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