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의 알리바바가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제조업이 발달했지 만, 정작 중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할 소매 인프라는 잘 구축이 되지 않은 편이었다. 이베이가 이 점을 알아차리고 중국에 처음으로 들어왔지만,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사업이 부진했다.

   대신 알리바바는 고객과 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건강한 유통 생태계를 만들기 시작했다. 타 오바오를 활성화하기 위해 판매 수수료를 없애는 대신 소비자가 제품을 검색할 때 화면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전략을 이용했다. 또 다른 성공 요인을 들자면, 사용하기 쉬우며, 신속하고 안정적인 결재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알리바바는 에스크로서비스 인 알리페이, 신용 카드, 직불 카드, 간편결재 및 온라인 뱅킹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지불 시스템을 제공한다. 에스크로(escrow) 서비스란 상거래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제3자가 판매자와 구매자를 중개하여 금전이나 물품 거래를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로 우리가 잘 아는 페이팔을 예로 들 수 있는데, 고객이 결재한 금액을 중개자가 예치하고 있다가 구매자가 구매승인을 하게 되면 예치금이 판매자에게 지불되게 한다.

   2015년에 알리페이는 오프라인 매장을 대규모로 확장하면서 거의 모든 편의점, 슈퍼마켓 및 식당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POS장비가 없는 노점상에서도 QR코드 인쇄물을 게시해 놓고 물건값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알리페이는 신용 카드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고, 개인간 송금, 선불 휴대폰 충전, 버스 및 기차 티켓 구매, 음식 주문, 수도 및 전기 같은 공공 요금뿐만 아니라 범칙금, 재산세, 케이블 TV 요금, 심지어 등록금 까지 다양한 분야에 결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물류 회사인 차이 나오(Cainao) 물류 회사는 인공 지능과 로봇이 포장하는데 이용되기 때문에 2017년 광군제의 첫 주문을 12분 18초만에 배달하였다고 한다. 알리바바가 많은 주문을 소화할 수 있는 배 경에는 AI가 있었다. 알리바바의 물류망은 계속 확장하고 있는 데, 아시아, 유럽 및 중동에 허브를 열어 모든 택배를 연결하고, 모든 창고를 연결하고, 모든 도시와 가정을 연결하여, 국내배송은 24시간만에 현재 약 10일이 걸리는 국제 배송은 72시간으로 단축 하며, 하루에 10억건의 택배를 처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일상생활을 크게 바꿔놓았다. 지금까지의 알리바바의 성과를 보자면, 시장이 있으면 알리바바가 있고, 시장이 없으면 알리바바가 시장을 만들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마윈의 다음 꿈은 20억 명의 소비자를 확보하고 전 세계 천만 기업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한다. 마윈은 우리에게 이렇게 조언 하고 있다.

  “사람들의 90% 이상이 좋다고 하는 제안서는 쓰레기통에 버리겠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찬성하는 제안서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기회는 이미 놓친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진정한 성공 은 도전 정신이 없으면 가능하지 않다는 말로 들린다.

포항공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하였으며,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석사, 호주 모 나쉬 대학에서 컴퓨터 박사 학위를 취 득했다. KT의 전임연구원을 거쳐 말레이시아의 썬웨이 대학에서 컴퓨터 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호주의 맥콰리 대학과 모나 쉬 대학에서 데이터베이스 및 웹프로그 래밍 강의를 하였고 현재는 평택대학교 에서 프로그래밍과 IT과목을 강의하고 IENT의 CTO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영역은 데이터 베이스 디자인, 웹 테크놀로지, 이러닝 사이트 구축, 비즈 니스 스타트업 및 소셜네트워크 분석등 이다. 정보통신 및 IT서비스 관련 다수 의 특허를 취득하였고, SCI 및 해외 유 명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