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수 싸이가 세계를 놀라게 하고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강남 스타일’의 매력에 빠진 적이 있다. 지금도 세계 어디를 가도 ‘강남 스타일’하면 싸이의 말춤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한국의 가수가 어떻게 이렇게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을까? 바로 유투브의 힘이었다. 2012년 7월에 ‘강남스타일’을 유투브에 올린 이후 2개월 만에 2억 7천만 명이 시청했고 2014년에는 유투브 최초로 20억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후 싸이는 지금 세계적인 가수로 활동중에 있다. 유투브는 단순한 영상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광고 효과를 지닌 마케팅의 총아로 거듭나고 있다.

  유투브에서 순위를 측정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측정항목이 시청시간이다. 이전에는 동영상에서 '조회수'가 많아야 검색 가능성 및 순위가 높았다. 그래서 유투브에서 검색해보면 조회수는 낮지만 오히려 비디오 순서가 위에 있는 걸 볼 수 있다. 따라서 ‘시청 시간’ 은 유투브마케팅 성공전략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유투브에서는 구독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구독자는 비디오를 게시하자마자 중요한 초기뷰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누구보다 더 많이 시청한다. '시청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는 동영상 끝 부분에 구독을 권유하는 문장을 넣는다거나, 이메일, 웹 사이트 또는 기타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서 유투브 링크를 언급하여 댓글이나 채널 구독을 유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의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일회성 유형이 아니며 다양한 구매처에서 얻은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구매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를 망설 일때 실제로 제품을 구입 한 사람의 실제 리뷰를 통해 브랜드 신뢰도와 입소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유투브는 많은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거대한 공간이 되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기업과 소비자는 유투브에서 보다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 할 수 있다.  유투브 커뮤니티를 통하면 고객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주저하는 잠재고객에게 기존에 종이로 제공되던 제품소개서나 사용 설명서를 같이 약간 긴 비디오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도 좋다.

  유투브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추세이다. 따라서 회사들은 동영상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게 되었고, 비디오 콘텐츠는 회사가 판매하는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고 공감하며 장기간의 고객 관계를 구축하게 해준다. 따라서 앞으로는 유투브 마케팅을 하지 않는 비즈니스는 소비자의 선택에서 멀어 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희 정
평택대 교수
포항공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하였으며,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석사, 호주 모나쉬 대학에서 컴퓨터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KT의 전임연구원을 거쳐 말레이시아의 썬웨이 대학에서 컴퓨터 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호주의 맥콰리 대학과 모나쉬 대학에서 데이터베이스 및 웹프로그래밍 강의를 하였고 현재는 평택대학교에서 프로그래밍과 IT과목을 강의하고 IENT의 CTO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영역은 데이터 베이스 디자인, 웹테크놀로지, 이러닝 사이트 구축, 비즈니스 스타트업 및 소셜네트워크 분석등이다. 정보통신 및 IT서비스 관련 다수의 특허를 취득하였고, SCI 및 해외 유명 저널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