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최근 제천·밀양 화 재 참사로 화두가 되고 있는 국 가안전대진단 추진과 관련하여 황은성 시장 주재로 다중이용시 설 안전진단 대책 회의를 지난 1 일에 개최하였다. 제천화재와 밀양 세종병원 화 재와 관련하여 안성시에서 실시 한 화재취약시설 안전점검에 대 한 추진상황보고를 시작으로 안 성시 안전도 향상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안전점검결 과를 바탕으로 단계별 집중관리 대상을 선정하여 주기적인 관리 및 교육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 다. 또한, 재래시장과 물류창고 에 대한 문제점이 거론되어, 화 재·지진 등 위기발생시 행동매 뉴얼 표준안을 배포하여 각 시설 물별 상황에 적합하도록 행동매 뉴얼을 작성할 수 있는 주춧돌 제공을 계획하였다.

  안성시 안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안성시민들의 안전 에 대한 의식제고가 중요하다는 데 공통적인 의견을 보였으며, 이에 대한 방안으로 이통장회의 및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행사에서 화재·지진 등 재난상 황발생 시 행동요령 교육영상 방 영을 실시하여 재난이 발생하였 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 록 스스로 대비할 수 있는 개인 역량강화운동을 추진하기로 하 였다.

  또한, 재난 발생 시 안성시의 역할과 의용소방대의 역할에 대 해서도 논의되었다. 안성시는 재 난종합상황실의 역량강화를 위 하여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상황 별 비상근무 요령에 대하여 주기 적인 교육과 모의훈련을 통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상황 발생 시 단계별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효 율적이고 신속한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의 용소방대의 교육을 통하여 현장 에서 소방업무 보조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