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난해 접수된 인터 넷 민원 36,295건을 분석한 결 과 불법 주정차 신고가 18,831건 (52%), 환경·개발민원이 9,197 건(25.3%)으로 가장 많이 접수되 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도로민원 2,986건, 교통민원 2,165건 등이 발생했고, 차량블랙박스를 이용한 등화장치 변경, 스텔스차량 등 신 고도 851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가장 많았던 불법주정차 신고는 94%인 17,739건이 스마트폰을 통하여 접수되었다.

  이는 생활불 편신고 스마트폰 앱 보급에 따라 현장에서 손쉽게 사진촬영과 신고 가 가능해지면서 증가된 것으로 분석됐다. 상반기에 10,366건, 하반기 에는 5,977건(39.4%) 증가한 21,136건이 접수되었다. 1월 1,575건 접수를 시작으로 소폭의 등락은 있으나 매월 증가세를 이 어갔고 12월에는 3,262건으로 2 배 이상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소사벌지구, 용죽지 구 등 각종 택지개발과 입주가 한 창인 평택 남부지역에서 18,582 건(51%)이 접수되었고 북부(26%) 와 서부지역(23%)은 비슷하게 발 생됐다.

  인터넷 민원이 급증한 시기별 주요민원으로는 3∼4월 청북신도 시 다가구주택 지분등기 민원과 축사 반대민원, 10월경 도일동 열 병합발전소와 죽백동 자동차정비 소 반대민원 등이 집단으로 접수 되었다. 인터넷 카페 등 온라인 커 뮤니티에서 민원정보를 공유하고 동참을 호소하는 등 집단화가 신 속하게 진행되는 것이 인터넷 민 원급증의 특징이다.

  또한 이번 분석에서는 항만개 발, 미군기지 평택이전 및 고덕국 제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평택시 여 건상 소음, 먼지 등 환경민원과 신 규택지의 생활인프라 확충 민원 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었고 개 발진행 시기별로 동일한 민원패 턴이 반복되고 있어 이에 대한 선 제적 해소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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