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와 협진여객운수(주) 등 7 개 시내·마을버스 운영자들은 임 산부의 안전과 태아의 건강을 위한 임산부 배려석을 다음달 2월 1일부 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임산부 배려석은 임산부가 버스 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출입 문 맞은편에 버스 한 대당 1~2개 좌석에 총 400여석이 설치되며, 누 구나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분홍 색 시트커버를 씌우고, ‘임산부 배 려석’이라는 표기와 스티커도 함께 부착할 계획이다. 임신 초기는 겉으로 표시가 잘 나 지 않지만 더욱 세심한 배려와 양보 가 필요하다.

  이때 오랜 시간 대중 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건강에 무리 가 될 수 있다. 이에 평택시에서는 임산부가 건 강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현실적 방안이 필요하 다는 점을 인식해 임산부 배려석 운 영을 신속하게 도입했으며,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도시 건설을 위해 임산부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서비 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운영할 계 획이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여성과 아동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은 모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꼭 필요한 아름다운 문화”라는 점을 강조했으며, “지난해 3,900여 명의 임산부 산전 건강관리를 위한 영양 제, 산부인과 검사 쿠폰 등을 지원 하는 등 다양한 임산부 배려 정책을 추진했고 올해도 계속하겠다”는 방 침을 전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