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난 2일 ‘평택시 미 세먼지 농도분석을 통한 기여율 평가 및 대기질 개선방안 연구용 역’을 추진하기 위해 시민, 환경 단체, 유관기관 관계자를 포함한 60여 명을 대상으로 용역 과업에 대하여 알리고 함께 토의하는 자 리를 가졌다. 이번에 시행하는 연구용역은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 하고 지난 9월에 착수해서 내년 12월까지 15개월간 진행된다.

  연구용역 과업 주요 내용으로 는 ▲미세먼지 성분분석으로 악 화원인에 대한 인과규명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세부 시행계획 마련 및 종합 분석에 따른 추진계 획별 저감 대책 우선순위 선정 ▲ 평택시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개 선방안 수립 ▲대기환경기준 조 기 달성을 위한 평택시만의 적용 가능한 중장기 미세먼지 종합계 획 로드맵 제시 등으로 평택시 미 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하 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시민은 “연구용역 등 평택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평택 시에 감사드리며, 미세먼지 걱정 없이 행복한 삶을 지낼 수 있도 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해 주 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오늘 보고 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하여 적정사항은 연구용역에 반영하 고 우리시 특성에 부합하는 미세 먼지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평택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 는 깨끗한 도시 환경 조성에 최 선을 다해 달라”고 지시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에서 기 추진 중인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및 친환경차 보급, 초미세먼지 측정망 확충 등 기존사업 외에도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실시하고, 본 연구용역을 통하여 평택시 미세먼지 원인규명을 철 저히 하여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건강한 평택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