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경애)는 농업인의 농작업 환경개선 및 작업능률 향상을 위해 노동 부담을 줄이고 농작업 편이와 안전을 위해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농작업 환경개선 시범 편이장비 지원사업’은 농작업 재해를 예방하고 장비 보급을 통해 농업노동 부담은 경감시키고 작업 능률은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지난 2월 서안성포도작목반(대표 오효환 등 14명)을 시범 사업자로 선정하고 농촌진흥청으로 부터 국비 및 시비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짐볼 바운스 운동, 신체 균형 능력향상 운동, 근육 이완 및 강화 운동 등 근골격계 질환 예방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농업인 안전성 향상을 위해 포도 농작업에 필요한 안전보조구를 지원했다. 또한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농가에 맞는 맞춤형 장비 보급을 위해 전문가 컨설팅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장비 선호도 조사 등 사업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해 농가에 맞는 맞춤형 장비를 7월 5일 시연회를 거쳐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편이장비를 지원했다. 이

  날 안전관리 교육을 통해 한경대학교 이인석 교수는 장비 안전사용법 및 관리요령과 보관방법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개소에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 500점을 보급했고 특히 지난해에는 1개소에 작목별 맞춤형 안전장비 40점을 보급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