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합의 미래형 농업인 수직형 식물공장이 안성시 죽산면 당목리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산업유통형 지구단위계획으로 입안되어 진행 중인 사업부지의 조성과 개발은 시행자인 (주)어반코너스톤이, 식물공장의 운영·관리 및 재배된 농작물의 유통은 (주)어반팜에서 담당한다.

  (주)어반팜은 국내 최고의 다단농작물재배시스템을 이용한 식물공장시스템 설비를 구축할 예정으로 특수목적(건강, 미용 등)의 기능성 성분이 향상된 엽채류 및 허브류 등을 무농약 친환경 농산물로 재배, 생산, 유통하고 일부 농산물은 유효성분을 추출해 가공식품 및 친환경 화장품 등을 생산하게 된다.

  죽산면 당목리 일원에 설립하는 식물공장은 농업생산 분야에서 미래형 최첨단 농법으로 일컬어지며, 1차 시험생산 및 연구센터 1,309㎡, 2차 생산센터 8,530㎡, 추출 및 가공센터 1,500㎡ 등 총 11,339㎡ 규모로 조성, 운영할 예정으로 2018년까지 약 200억 원을 투자해 국내 최대의 식물공장 메카로 자리매김을 할 예정이다.

  또한 식물공장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안성시 지역 내 농민뿐만 아니라 귀농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외시장 경우에는 중국, 중동 등 최고급 신선 농산물 소비국가를 대상으로 다년간 무역경험이 있는 전문인력 및 관련 기업 간 파트너십을 통해서 해당 식물공장에서 생산되는 생산품들의 판로를 다양화하고, 향후 안성시와 긴밀한 업무협조 관계를 구축해 안성시 지역 농산품의 해외 판매역량제고에도 동참해나갈 계획이다.

  이로 인해 안성시 농업인의 고용창출이 연간 약 50여 명과 2024년까지 총 고용창출이 400명 이상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안성시 동부권역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업인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