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 임승근 부의장(사진)이 국방부 관계자와 면담을 끝내고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평택시의회 임승근 부의장(사진)이 국방부 관계자와 면담을 끝내고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평택시의회 제15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임승근 부의장이 5분 발언을 통해 “송탄미군기지 내 활주로 건설현장에서 나온 폐토사가 평택시 일원에 불법으로 매립되고 있다”고 밝힌 내용(본보 9월 19일자 5면 보도)과 관련, 국방부 시설본부 관계자가 지난 20일 평택시의회를 방문 소명하고 나섰다.
평택시의회 부의장실에서 이희태 의장과 임승근 부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국방부 소명자리는 송탄미군기지 내에서의 폐토사 반출과 매립에 따른 국방부의 의견을 듣고, 평택시의회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택시의회 의장단에 따르면, 국방시설본부 관계자는 2만4천여톤 가량의 폐토사가 반출된 것은 사실이지만 반출시 분리작업을 거친 정상적인 토사만 반출됐으며, 진위천 상수원보호구역 인접, 진위면 마산리 671번지 일대에는 매립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제2활주로 공사 도중 발견된 폐콘크리트 등 폐기물은 어느 정도 양인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으며, 이는 미군부대가 주둔한지 수십 년 동안 건설폐기물 등을 비롯해 오염된 토사 등을 부대 내에 매립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희태 의장과 임승근 부의장은 “시의회 차원의 조사와 함께 송탄미군기지 내에 불법 매립돼 있는 폐기물처리 계획 및 반출된 토사에 대한 처리계획 일정을 잡아 알려 줄 것을 국방부 및 기지건설 시공사에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전했다.
특히, 임 부의장은 “불법매립이 의심되고 있는 6개 지역 중 진위면 마산리를 제외하고 3곳 지역에 대해 평택시가 샘플을 채취, 오염도 조사를 의뢰한 상태로 알고 있다. 그러나 매립의혹이 있는 상수원보호구역 인접, 마산리 일대가 조사에 제외된 것은 큰 문제로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향후 기지 내 현장 조사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