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되는 내수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가 공공일자리 약 8만 5천개를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한 일자리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 21일 경기도청에서는 2013년도 일자리사업 관련 실국별 예산확보 보고회가 개최됐다.
경기도는 이 자리에서 내년도 일자리사업 추진을 위해 국비와 도비를 포함해 총 2천386억 원을 편성, 청년 일할 기회 만들기와 기업투자유치 지원, 공공부문 사회적 일자리 창출, 찾아가는 일자리추진과 융·복합 시책추진, 국·도정과 기업이 함께하는 일자리사업 전개 등 5개 분야에 81개 사업(신규 6, 기존 75), 8만 5천여 개의 공공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목표한 일자리보다 4천여 개 증가된 수준이다.
도는 내년도 일자리사업의 중점추진을 위해 청년 프로티업 창업지원과 인재양성과 G-창업프로젝트사업에 내실을 기하고, 도의 일자리 우수기업 인증제도의 실질적인 인센티브 확대를 위해 고용환경개선비 1억 원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 특구를 조성, 콘텐츠기업 지원을 위해 신규 사업으로 총 60억 원 규모로 집중 육성하고 아동성폭력 예방과 맞벌이 가정의 아동보호를 위한 아이돌보미사업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을 확대,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지원과 고령시대 대비 노인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1천여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도는 이날 국별 일자리사업 예산보고에서 제기된 신규 일자리 사업의 경우 사업 수요와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타당성을 검토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전성태 도 경제투자실장은 “올해 초 목표한 공공과 민간을 합한 일자리 13만개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라며 “경기침체로 고용확대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2013년도 목표인 일자리 16만개 창출을 위해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에 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