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일자리재단이 구직난 해소를 위해 스펙을 쌓기위한 청년수당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공공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만들기가 결국 돈으로 지원하겠다는 발상이다. 발상치고는 앞뒤가 안맞는 정책이다.

  아무리 스펙을 많이 가지고 있더라도 일자리가 없으면 쓸모가 없음을잘 알면서도 이같은 정책을 내놓고 있는 것은 낡은 관념의 행태다. 웬만한 구직 청년뿐만아니라 취업을 원하는 사람치고 2~3개의 스펙을 가지고 있지않은 구직자는 없다. 문제는 최근의 경기불황을 타고 일을 하고 싶어도 일 할 자리가 없다는데 근본 원인이 있다.  그런데도 도와 일자리 재단이 일
자리 만드는 계획이 아닌 구직자들의 스펙쌓기 지원금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발상은 실업대책의 근본을 이해하지 못한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전경련이 지적했듯 청년 실업 해소 대책의 명분이 약하고 오히려 돈으로 선심을 사려는 미봉책이 될 뿐이라는 것이다.

  정부가 과도한 지원이란 지적과 함께 부정적 입장을 보이는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오히려 일자리를 원하는 청년들에게 마음에 상처를 줄수도 있다는 것이다.   도와 일자리재단은 빠르면 오는 7월부터 도내 만 18~34세 미취업 청년들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구직지원금을 나눠주겠다는 것이다. 지원 명목은 취업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지급이다. 영어 토익학원비 등 취업관련 스펙을 쌓기 위한 교육비와 자격증 및 교재비용이 지원 대상이다. 서울시, 성남시 등의 청년수당 퍼주기 논란과는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지만 광의로 보면 다를것이 없는 형태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시행중인 월 최대 20만원의 취업성공 패키지 프로그램과의 중복 논란도 피할수 없는 실정이다.

  최근의 청년 실업사태는 심각한 상태다. 지난해 우리나라 청년실업률은 9.8%로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같은 해 경제활동인구 조사에선 청년 실업자가 43만3천여명인데 취업준비생들을 감안하면 청년실업자는 100만명이 넘어간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비정규직 문제도 심각하긴 마찬가지다. 지난해 8월 기준 전체 임금근로자 1천963만명 가운데 비정규직은 644만명으로 32.8%나 된다. 월평균 임금이 149만4천원 정도로 정규직에 절반 수준으로 불평등의 원인이다.비정규직 문제도 청년 실업 대책의 선상에서 해결해야할 과제의 하나다.

  이같은 실태로 인한 사회적 문제나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태다. 성범죄 등 사회적 범죄를 유발시키고 사회에 대한 반발의식 등 사회 전반에 좋지못한 영향을 주고 있는게 현실이다. 때문에 청년실업 해소 문제는 시급하다.

  그렇다고 이를 몇푼의 지원금으로 실업난을 해결하기는 어렵다. 무엇보다도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최선의 근본책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